Anaconda(설치 및 가상환경 생성) + Pycharm (설치 및 프로젝트 연결) + Docker + Git (설치 및 연동)
Anaconda 설치
아나콘다는 python 을 이용해 머신러닝을 하는 솔로 실무자를 위해 개발된 도구이다. 수천개의 오픈 소스 패키지와 라이브러리로 작업할 수 있다. 나는 Anaconda Individual Edition 을 이용할 것이고 데이터 과학을 위한 툴이지만, 서로다른 버전의 여러 프로젝트를 관리해야 하는 개발자라면 매우 유용할 것이다. conda-install 이라는 명령을 통해 수천개의 오프소스와 패키지를 설치 할 수 있다. 쉽게 말해 A프로젝트에서는 python 2.7을 B프로젝트에서 python 3.0을 사용해야한다면 아나콘다에서 Conda를 사용하여 서로 간섭없이 별도로 유지 관리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여러 환경을 가질 수 있다는 뜻! (필자가 이에 해당함)
https://www.anaconda.com/download/
Python 3.8 설치
맥에 설치된 기본 파이선의 버전은 2.7버전 이다. 위의 installer에는 파이썬 3.8이라고 쓰여있지만 anaconda 내부의 환경에서 서로 다른 버전의 python 파이썬을 사용할 수 있으니 안심하고 설치해보자.
*맥에 기본으로 설치된 파이썬 버전 확인
64-Bit Graphical Installer 설치
필자는 맥초심자 + Anaconda 아나콘다도 처음 시도해야하므로 삽질을 조금 줄이고자 그래피컬 설치 버전을 선택했다. 이런 상황이 아니라면 이왕이면 커멘드라인이 더 맥초심자에겐 도움이 되려나.. 결론은 Command Line Installer / Graphical Installer 어느쪽이든 관계 없다는 것.
Anaconda 아나콘다 설치시 특이사항 :: 디스크명을 한글 '무제'에서 영문명으로 변경
대상디스크의 선택 항목에서 혹시 디스크명이 한글이지 않은가? 확인해보자. 필자는 Windows 사용할 때, 사용자명이 한글이어서 고생한 기억이 있다. 그래서 디스크명이 '무제'로 되어있는 것을 임의의 영문병으로 변경했다.
설치가 끝났다면 Launchpad ( F4 ) 나 응용프로그램 폴더에 아이콘이 생성되어있을 것이다.
Anaconda 가상환경 생성
Anaconda Navigator 실행하여 Environments 탭에서 Create 버튼을 눌러 새로운 가상 환경 생성(Python 2.7)
이번에 아나콘다 환경에서 여러 버전의 파이썬을 사용할 것이므로, 파이썬 3.8버전의 아나콘다를 설치했지만 2.7버전을 선택해서 환경을 새로 만들었다. *만약 파이썬버전이 한가지만 보인다면 네이케이터의 오른쪽 위에 Update index...버튼을 누른 후 다시 시도해보면 나타난다.
+ 추가로
Conda 환경으로 터미널이 시작한다면, 환경내의 파이썬 버전이 실행될될 것이다. VS Code나 conda환경 밖에서 터미널을 실행한다면 conda init --all 실행 한 후, 아래 명령어로 conda 환경을 실행한 뒤 작업해야한다.
conda activate {환경이름}
*나는 python 2.7로 지정한 환경의 이름을 py27로 하였다.